경제용어~^^

기대 인플레이션 이란? (Feat. BEI)

수스키키 2022. 4. 26. 11:22
728x90
SMALL

 

시장의 물가 상승에 대한 기대 인플레이션(expected inflation)은 경제 주체들이 품고 있는 물가에 대한 전망으로, 기업 및 가계 등 경제 주체들이 예상하는 미래의 물가상승률을 말한다.

 

기대 인플레이션을 실시간으로 알고 싶다면 물가연동국채를 보면 된다. 이는 물가 상승이나 하락을 국채가격에 연동시킨 것으로 매일 수익률이 집계된다. 일반적으로 TIPS(Treasury Inflation Protected Securities)라고 부르는 물가연동국채가 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시장과 밀접한 기대 인플레이션을 확인 가능한 지표가 있다.

이것이 바로 BEI(Breakeven Inflation Rate) 지표이다. 이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시장의 기대 심리를 측정하는 지표 중의 하나이다.

BEI는 물가연동국채(TIPS:Treasury Inflation Protected Securities) 수익률과 일반 국채의 수익률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물가연동국채의 수익률과 명목 국채 수익률이 일정 인플레이션율을 유지해야하는 상황에서 물가에 민감한 물가연동 국채의 수익률 변동을 활용하여 미래의 인플레이션 방향을 예측하는 것이다. 현 시장에서 가장 근접한 5년물 BEI를 시장에서 주로 활용한다.

BEI(Breakeven Inflation Rate) =

명목 국채 수익률 – 물가연동국채 수익률

 

BEI 비교 대상은 5년, 10년, 20년, 30년 동일 기간의 채권을 가지고 비교가 가능하다.

현재의 미국 10년물 BEI

출처 :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현재의 미국 5년물 BEI

출처 :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BEI 상승

인플레이션 전망이 높아지면 물가연동 국채는 수요가 늘어나(수익률 하락) 국고채 금리보다 더 낮아 BEI 상승

(명목 금리 상승 + 물가 상승 = BEI 폭등; 경제호황 or 경제유지 압박)

투자 방향 : 가치주, 원자재, 단기 채권 수혜

 

BEI 하락

인플레이션 전망이 낮아지면 물가연동 국채는 수요가 줄어(수익률 상승) 국고채 금리보다 더 높아 BEI 하락

(명목 금리 하락 + 물가 하락 = BEI 폭락; 경제 위기)

투자 방향 : 성장주, 장기 채권 수혜

 

*참고로 채권은 시장의 수요가 몰리면 수익률(금리)이 떨어지는 특성이 있다.

 

위 5년물의 BEI 지수의 최근 수치는 3.36%이며, 수익률 차이가 3.36%라는 것은 시장이 향후 5년간 매년 평균 3.36%씩의 인플레이션을 예상한다는 의미다. (미국에서 원하는 평균 물가 상승률은 2~3%)

 

5년물 BEI 지수 기준으로 음수가 될때면 디플레이션이 오고 있음을 예상할 수 있고, 양수 일때는 기대 인플레이션이 잘 유지되는지 지켜볼 수 있다.

 

이처럼 BEI(Breakeven Inflation Rate)는 기대 인플레이션 및 주식 시장, 채권 시장, 원자재 시장 등 투자자의 포트폴리오 점검에 유용한 지표이다.

 

 

 

 

 

 

 

728x90